▲지난 1월 열린 ‘청렴 도시 선언식’
 ▲지난 1월 열린 ‘청렴 도시 선언식’
전임시장 때 인사청탁 금품수수 사건 파문 등으로 한때 홍역을 치렀던 성남시가 공무원 청렴도 평가에서 순위 83계단을 껑충 뛰어 오른 청렴도를 기록했다.

성남시는 경기도가 지난 14일 발표한 국민권익위원회의 ‘2011년도 공공기관 첨렴도 측정’ 결과에서 전국 228개 전국기초자치단체 가운데 129위를 차지했다.

전국시단위에서는 32위 수준이고, 전년도 평가 전국 212위 청렴도에서 대폭 상승한 청렴도 측정 결과이다.

또, 경기도 내에서는 전년도 28위에서 13계단 상승한 15위로 측정돼 성남시의 청렴을 위한 노력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성남시는 청렴도 제고를 위해 지난 1월 시청 대강당에서 ‘청렴 도시 선언식’ 열고 시민 600여명이 보는 앞에서 시장을 비롯한 600여 공직자가 청렴을 약속했다.

이어 시민사회를 아우르는 공직사회의 청렴 분위기를 만들어가기 위해 계약심사제, 건축개발 사전심사제 등 30대 청렴도 과제를 공표했다.

또, 전통시장 양성화와 영세상인 보호 지원책의 법제화를 정부부처에 건의하는 등 각종 규제 개혁을 단행했다.

특히, 성남시장은 지난 3월 집무실에 CCTV를 설치해 청탁과 부정의 소지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직원들에게 솔선하는 모습을 보였다.

시민으로부터 수수한 선물이나 금품을 공무원이 자진 신고하는 ‘청백리방’ 운영도 활성화해 올 들어 16건을 신고 받았다.

일년 평균 1~2건 정도 접수되던 ‘청백리방’ 에는 청탁 성격의 100만원 현금을 민원인이 몰래 놓고 갔다는 등의 신고내용이 접수돼 시는 자진 신고한 건축물 단속 공무원 등 9명을 표창하고, 이 외 7명은 공적을 심사해 표창하기로 했다.

성남시는 그러나 과거의 인사청탁 금품수수 사건이 아직 종결되지 않았고, 장기적으로 이어온 성남시의 인사 적체로 인해 시 행정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쉽게 불식되지 않는 것으로 보고, 보다 강도 높은 청렴책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시민사회 단체, 교육지원청 등 유관기관, 법조계 등 6개 부문 60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청정성남 실천협의회’를 내년 상반기에 구성한다.

이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지역공동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청정사회를 위한 실천과제를 발굴한다.

30대 청렴도 과제 또한 민원사무처리 편람 비치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업무를 중심으로 한층 업그레이드해 민과 관이 함께 성장하는 청정한 지방자치단체의 롤 모델을 만들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