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락사 주지 무원스님
 ▲명락사 주지 무원스님
불교 천태종 총무원장 직무대행인 무원 스님이 주지로 있는 명락사는 서울 관악구 청룡동 관악산 자락 아래 남부순환로 도로변에 자리 잡은 도심사찰로 ‘다문화 사찰’의 대명사격이다.

다문화 사업을 펴고 있는 무원 스님이 10년째 동티모르 유소년 축구팀을 남몰래 후원하고 있어 감동을 주고 있다. 이런 가운데 9일 명락사에서는 글로벌문화교류포럼과 함께 이 축구팀을 응원하는 행사가 열린다.

동티모르 유소년 축구팀은 명락사를 방문해 고국의 무사안일과 평화정착을 기원하는 기도를 올린 뒤, 불교예절과 한국말 배우기, 한국 전통음식 체험 등 다양한 한국문화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특히 무원 스님은 이날 유소년 축구팀에 축구공 200개를 전달하고 이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10년 전부터 무원 스님은 동티모르 유소년축구발전기금과 축구 용품 등을 전달해오는 등 각별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이 축구팀은 1989년까지 국내 실업축구 선수로 뛰었던 김신환 감독의 주도로 2003년 창단해 이듬해 일본에서 열린 리베리노컵 국제 유소년축구대회에 출전해 6전 전승으로 우승을 차지하는 신화를 만들어냈다.

김 감독은 굶주린 속에서도 축구공을 보며 신나게 달리는 아이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축구 지도자가 되었으며, 이 같은 기적을 그린 영화 ‘맨발의 꿈’은 2010년 6월 국내에서 개봉돼 관객들의 눈시울을 붉혔다.

무원 스님이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글로벌문화교류포럼은 지난해 9월 명락사에서 김신환 감독을 이 포럼의 동티모르 지부장에 임명,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한국의 문화를 전파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동티모르는 한국에서 월드컵이 한창이던 2002년, 오랜 내전 끝에 인도네시아로부터 독립한 남태평양의 작은 섬나라다. 110만 국민 중 절반이 하루 1달러로 살지만, 광물이 많아 국내 기업들의 진출이 늘고 있다.

무원 스님은 “한국도 어려운 시기에 외국의 도움을 받은 만큼 이 같은 행사가 세계 최빈국 가운데 하나인 동티모르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현실로 이뤄내는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소원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