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회 김해숙 의원은 2013년 음식물 폐수 해양 배출 전면금지 시행(런던협약, 1996년 의정서)에 따라 우리시의 대응방안을 모색키 위해 지난주 음식물 폐기물 종량제, 감량화, 자원화를 시범 실시하고 있는 의정부시, 노원구청, 양천구, 동작구를 둘러보고 각각의 문제점과 장단점을 꼼꼼히 살펴봤다.

 
 
먼저 의정부시는 발전소 주변지역 기금 사업으로 음식물 쓰레기 감량 처리기를 설치해 아파트 자체에서 관리하고 있었다.

  이어 살펴본 노원구청은 다량배출 사업장으로 구내식당 주방 내에 분쇄,건조방식의 감량기기((주)에코스마트)를 설치해 폐기물량을 1차로 80% 이상 감량해 노원구 음식물 처리장으로 보내고 있었다.

  양천구는 RFID기반 음식물 폐기물 종량제 시스템으로 기존 음식물통에 케이스만 만들어 개인이 버리는 쓰레기에 무게만 측정하는 시스템인데, 냄새와 관리에 문제가 많아 케이스비용(250만원)만 낭비되고 있었다.

동작구는 자원화기기 시범 사업으로 쓰레기 감량과 자원 재활용으로 사업을 전개, 주민들의 만족도가 90% 이상이었다.

  결론적으로 2013년 해양 투기 전면 금지에 따라 정부에서는 쓰레기 발생단계에서부터 배출량을 줄이는 종량제를 지원하고 있지만, 효과가 미미해 보였다. 반면 감량화 정책은 주민 만족도도 높고 실질적인 감량 효과도 90%가 넘지만, 기기 설치비용이 만만치 않다.

 
 
김의원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지 고민이지만, 둘러본 곳들 중 동작구의 쓰레기 감량과 자원 재활용 사례가 우리 시에 접목하기에 적합해 보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