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을 맞아서 가볼만한 곳, 아니 꼭 가보았으면 좋을 만한 박물관을 추천한다. 경기도 양주시 광적면 석우리(624-8)에 있는 필룩스 조명 박물관이다.

필룩스 조명 박물관은 세계 유일의 조명전문 박물관으로서 2005년 9월 15일 빛을 사랑하는 마음 하나로 노시청 박물관장이 시작하였다

필룩스 조명박물관에는 옛날 등잔을 소개하는 조명 역사관, 빛의 원리, 특성을 알아보고 빛이 가진 무한한 상상력을 보여주는 빛 과학관, 빛에 대한 감성을 일깨워주는 감성조명 체험관 등이 있다.


조명 역사관에는 빛은 생명을 창조하였고 문명을 발전시킨 것을 느끼게 해주는 전통관, 근대 교통문화와 조명문화의 성장을 보여주는 근대관, 세계인의 밤을 밝히는 전기조명의 역사를 본격적으로 알게 해 주는 현대관, 유럽인들의 예술성은 물론 한 시대를 풍미하던 유행을 찾아볼 수 있는 엔틱관이 있다.


빛 과학관에는 빛의 원리, 특성을 알아보고 빛이 가진 무한한 상상력을 보여주는 전시장인 과학이 들려주는 빛 이야기, 미로처럼 구성된 전시장 곳곳마다 테마를 가지고 있는 인터렉티브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빛 상상공간 등이 있다.

감성조명 체험관에는 다양한 조명분위기를 설정하고 이를 기억시킨 후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원하는 조명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공간인 라이트테라피 병원, 실내에서도 인간 중심적인 자연조명의 변화를 연출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는 아파트와 병원을 체험할 수 있는 홈 마스터 아파트가 있다.


이번 크리스마스빌리지는 12월 17일부터 2013년 1월 27일 까지 하는 행사이다. 이번 크리스마스 빌리지 행사는 어린이들이 빛의 의미와 반짝임의 진정한 모습을 생각해 볼 수 있는 행사이다. 체험장으로는 버블폼 램프 만들기, 소망카드쓰기, 빛 체험 놀이(움직이는 벽, LED체험, 비추고 반사하고, 확대하기),크리스마스 프로타주 등이 있다.


진행중인 다른 행사로는 어린이에게 희망의 빛을 선사하는 에디슨 조명스쿨, 나무와 LED 조명을 이용하여 스탠드를 조립하고 연결 해보는 체험활동인 ‘우리가족 우드라이트 조명 만들기’등이 있다.

또한, 필룩스 조명 박물관 벽 한 켠 에는 2012 빛공해 사진, UCC공모전 전시도 진행되고 있다. 생태계를 위협하는 신종 환경공해, ‘빛 공해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을 고취시키고자 조명박물관에서는 매년 6월5일을 환경의 날을 기념으로 빛공해 사진전을 개최하고 있다.

필룩스 조명박물관 http://www.lighting-museum.com/new/main/main.asp
요금 : 대인(14세 이상) : 5,000원 소인(14세 미만) : 10,000원 소인이 더 비싼 이유는 체험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주소 : 경기도 양주시 광적면 석우리624-8
전화문의 : 070-7780-8911

[찾아가는 길]
지하철 : 1호선 양주역
양주역 2번 출구 ->건너편 32번, 32-1번, 35번 버스탑승-> 섬말 대합실 하차 -> 횡단보도건너 우정식당 왼쪽 사잇길 -> 도보 3분

버스
1) 양주, 동두천
양주역 또는 양주시청역 하차 -> 32번, 32-1번, 35번 버스탑승-> 섬말 대합실 하차 -> 횡단보도건너 우정식당 왼쪽 사잇길 -> 도보 3분

2)파주 , 법원리
(의정부방면)32번, 32-1번, 35번 버스탑승 -> 섬말 대합실 하차 -> 우정식당 왼쪽 사잇길 -> 도보 3분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