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또 다시 국토부에 노후 공동주택 수직증축 리모델링 허용을 요구하고 나섰다.

오는 4월 발표될 정부의 부동산대책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성남시 차원의 획기적인 리모델링 정책이 마련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성남시는 28일 한승훈 대변인을 통해 기자회견을 열고 “침체된 부동산 시장을 정상화시키기 위해서는 거래할 주택에 대한 주거매력도를 상승시켜야 한다”면서 “정부에서 부동산 시장 정상화 정책에 수직증축 허용을 비롯한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 방안을 반드시 포함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에서는 부동산 활성화 정책을 신규공급 과잉에 따른 미분양 해소가 아닌 대다수 국민들이 거주하는 기존 아파트 거래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현시점에 가장 적절한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대변인은 이어 “ 경기도의 경우 지난해 12월 2만1천 건이었던 부동산거래가 올해 1월 5천여건으로 급감했고, 취득세수입이 2009년에 비해 27%, 1조2천억원이나 줄어들어 지방자치 재정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다”며 수직증축에 따른 안정성 문제에 대해서는 “서울시 마포구 현석동 ‘밤섬 쌍용 예가 클래식’ 아파트 사례를 보면 최근 증축 리모델링을 완료하여 지하 주차장을 30대에서 90대로 늘리고 내진보강, 친환경 설계 및 2개층을 수직 증축함으로써 사람들이 거주하고 싶어하는 매력적인 주거지로 탈바꿈했다”고 주장했다.

성남시는 정부의 부동산 대책을 살펴보고, 공동주택 현실상황 점검 및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시 차원에서 분당구를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리모델링 정책을 4월까지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성남시의 준공 후 15년이상 경과된 공동주택 단지는 164개 단지 103,912가구로, 분당구에 122개 단지 86,399가구(분당구의 74%)가 몰려 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