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시승격 제40주년을 맞이해 7월1일(월) 오후 7시에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기념식을 가졌다. 이날 오페라하우스 앞마당에서는 우리마당 풍물패의 신명나는 길놀이가 사전행사로 한판 걸지게 펼쳐졌다. 

성남시립국악단의 대북난타가 본격적인 기념식 행사의 시작을 알렸으며 송현초등학교의 난타공연, 우리소리연구회 솟대의 사자춤, 코리아주니어빅밴드의 연주, 성남시립합창단의 공연이 식전행사로 진행되었다. 

아나운서 최동석과 권혜경의 사회로 진행된 기념식에서는 유공시민에 대한 감사패 수여가 있었다. 1971년 성남시 최초의 출장소장이며 도시개발 사업소장을 역임한바있는 김영규씨, 초림초등학교 교장을 역임했으며 1974년 6월에 성남시민의 노래를 작사했던 고 이재범씨, 1989년 분당신도시종합개발 설계 입안자인 공학박사 안건혁 서울대교수가 이재명 성남시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성남시가 명품도시로 발돋움한데는 큰 역할을 해준 유공자들이 많지만 그 숨은 공로자는 바로 시민이다. 과거 인구 10만명으로 시작되었던 성남시는 ‘부인없어도 살 수 있지만 장화없이는 살 수 없다’라는 말이 회자할 정도로 척박했다. 현재 성남시는 ‘천당아래 분당’이라는 명칭으로 불리우며 살고 싶은 도시가 되었다. 굴뚝없는 아파트형 공장으로 산업단지가 탈바꿈된것도 괄목할만한 부분이다. 100만 시민 모두가 100만 시장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모두가 함께 더욱 도약 발전하는 성남의 미래를 가꾸자.”고 밝혔다. 

최윤길 성남시의회 의장은 축사를 통해 “성남시의 시승격 40주년을 시민들과 함께 축하하는 자리를 마련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미래와 희망이 있는 100만 도시 성남이 앞으로 더욱 발전이 되도록 모두가 하나되어 힘쓰자.”고 강조했다. 

이날 김태년, 김미희, 이종훈 국회의원이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했으며, 특히 이종훈 의원은 우연하게도 본인의 생일과 시승격의 생일이 같은 날이라며 성남시와의 인연은 아주 특별하다며 시를 위해 더욱 열심히 뛰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후 식후 공연으로 운중초등학교 학생들의 응원댄스, 시립국악단의 연주 ‘타’음악에 맞춘 진조크루의 비보이공연, 객석과 무대가 하나되어 만든 뱃놀이 퍼포먼스가 이어졌다. 

또한, 성남시 미래의 발전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자 마련된 뱃놀이 퍼포먼스는 준비가 다소 미흡하고 늦어진대다가 객석에 나누어준 만선의 오색 천을 어찌하라고 하는 건지 이해가 분명치 않고 무대에 서있는 내빈들조차 진행상황에 대해 잘 알지 못한채로 한동안 서있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으며, 행사가 끝나기도 훨씬 전에 미리 빠져나간 내빈들과 시민들의 빈자리 때문에 엉성하게 펼쳐져 빈축을 사기도 했다. 

한편, 이날 성남시해병대전우회 회원들이 성남아트센터 출입구에서 행사동안 내내 차량안내 봉사에 나서서 행사장을 찾은 차량들이 뒤섞이지 않고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눈길을 끌었다. 

<내빈들>

▲정당별 지역위원장

신영수, 신상진, 정환석, 김창호, 김병욱

▲경기도의원

이효경, 허재안, 조광주, 윤은숙

▲성남시의원

박종철, 강상태, 조정환, 최만식, 박창순, 한성심, 김유석, 최만식, 지관근, 김해숙, 정훈, 김용, 윤창근, 정용한, 이윤우, 권락용

▲유관기관 및 군부대장

수정경찰서장 반기수, 중원경찰서장 최규호, 분당경찰서장 설용숙

▲자매결연자치단체

아산시 자치 행정국장 김운식

목포시 교육문화사업단장 홍철수

홍천군 자치행정과장 허남걸

고성군 기획감사실장 최완식

▲대한노인회지회장

수정구 노인회 김규호, 중원구 노인회 김낙관, 분당구 노인회 신부선

▲성남시 지역발전 자문위원회

의장 오세응, 원로위원 이정숙, 이길여, 박희모, 남선우, 임석봉, 여영동, 반추환, 이찬구, 이창호, 염동준, 조병수, 반승일, 김상현, 김주인, 이해학, 김구, 조원규, 문창극, 조성준, 이태근, 이현승, 박순환, 조용경, 보광, 이선조, 효림

▲각급 기관 및 보훈단체와 민간 협력단체

한국학중앙연수원장 정정길, 성남상공회의소 회장 변봉덕, 성남산업단지관리공단이사장 윤용건

▲각급 기관 및 보훈단체와 민간협력단체

대한민국전몰군경유족회 성남시지회장 이계순, 대한민국전몰군경미망인회 성남시지회장 문인자, 대한민국상이군경회 성남시지회장 이해규,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성남시지회장 류순곤, 광복회 성남시지회장 이용위, 대한민국고엽제전우회성남시지회장 박승환, 대한민국6·25참전유공자회 성남시지회장 장근식,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 성남직할회장 최정수, 대한민국특수임무유공자회 성남시지회장 박승환, 성남문화재단 신선희 대표이사, 성남시장애인연합회장 정일상,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성남시지회장 허윤선, 한국농아인협회 성남시지부장 한명희, 한국장애인부모회 성남시지부장 김미종, 한국신장장애인협회 성남시지부장 유석현, 경기도장애인정보협회 성남시지회장 마용진, 성남문화원장 한춘섭,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성남시협의회장 김현모, 성남시새마을회장 염동준, 청소년육성재단 염미연 이사, 바르게살기운동성남시협의회장 김진용, 한국자유총연맹 성남시지회장 박성환, 성남시 재향군인회장 조정연, 성남시해병대전우회장 이태복, 성남시시민사회연대회의 운영위원장 박종관, 성남예총회장 이영식, 성남민예총 지부장 임인출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