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시민모임 석유시장감시단 단장 송보경은 2010년 10월 첫째 주부터 2011년 2월 셋째 주까지(20주간)유류세의 추치를 분석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2010년 10월 1주에 1리터당 934원이었던 세금이 국제유가의 상승과 함께 매주 인상되어 2011년 2월 3주에 953원으로 인상됐다. 그에 따라 소비자들은 네 달 반 동안 휘발유 구매 때 세금에 대해서만 리터당 19원을 더 부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0년 1월 1주에 1리터당 929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리터당 약 24원이 인상된 것으로 2010년 1월 1주부터 9월 4주까지 930원 중반을 유지하다, 국제 유가가 상승한 2010년 10월 1주부터 세금도 같이 상승한 셈이다. 이는 국제 유가가 상승한 2010년 10월 1주부터 세금도 같이 상승한 것이다.  국제유가가 인상되면 따라 오르게 되는 관세와 부가가치세가 오른데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유류세 인상에 대해 소시모 석유시장 감시단은 "정부가 물가 인상 억제를 위해 노력하면서도 한편으로는 휘발유에 대해 리터당 19원이나 소비자에게 세금을 더 부과하고 있는 것이다"며 "국제유가가 상승함에 따라 정부의 세수는 그만큼 더 국민의 고통으로 따라왔고, 정부는 국민의 고통을 외면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따라서 감시단에서는 "정부는 국제유가 인상에 따른 세수 증대를 더 이상 고집하지 말고, 관세 및 부가가치세 면제, 탄력세율 인하 등 즉각적인 세금 부담을 인하하여 물가를 안정시키고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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