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유치 목표를 오는 2017년으로 하고, 제1, 제2 판교테크노밸리의 첨단산업 인프라와 마이스(MICE) 산업 육성을 중심으로 한 새판 짜기에 돌입했다.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가 4월 8일 서울 양재동 엘 타워에서 개최한 ‘지스타 중간평가 발표’ 자리에서 부산시를 2015~2016년 지스타 개최지로 재선정한데 따른 후속 조치이다.

성남시는 지스타 유치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지만 K-iDEA가 2013년도에 부산을 지스타 개최지로 선정하면서 “2년간 지스타 개최 후 중간평가를 거쳐 향후 개최지를 변경할 수 있다”는 조항을 둬 우선순위에서 밀렸다.

성남시는 2017년 지스타 유치에는 문제없다는 입장이다.

대한민국 게임 산업의 중심에 서 있기 때문이다.

성남시는 제1판교테크노밸리(66만㎡, 870개 기업, 6만명 근무)에 넥슨, NC소프트, NHN엔터테인먼트, 스마일게이트, 네오위즈 등 국내 굴지의 게임회사를 주축으로 150여 개 게임업체가 집적단지를 이루고 있다.

이곳에서의 매출은 우리나라 게임기업 전체 매출의 53% 이상을 차지한다.

게다가 내년 상반기에 착공하는 제2판교테크노밸리(43만㎡, 630개 기업·4만명 입주 예정)까지 첨단산업 인프라가 막강하다.

2017년 지스타 개최지 선정은 중간 평가 형식이 아닌,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완전 경쟁체제로 이뤄진다는 점도 성남시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성남시는 2017년 지스타 유치에 더욱 힘을 받기 위해 5월 초 조직 개편 때 창조산업과를 신설해 마이스 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마이스 산업은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이벤트와 박람전시회(Events & Exhibition)를 융합한 새로운 형태의 산업으로, 컨벤션센터를 핵심 시설로 한다.

시는 연구 용역 결과를 토대로 컨벤션센터를 백현유원지 36만6,000㎡ 부지에 건립하려고 오는 5월 행정자치부 투자심사 절차를 남겨놓고 있다.

컨벤션센터는 물론 호텔과 공항터미널 등 각종 지원시설도 조성한다.

이와 함께 누구나 게임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누릴 수 있도록 판교테크노밸리 내에 게임의 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판교지역의 첨단 게임 산업 인프라와 조성 예정인 제2판교, 마이스 산업 인프라와 맞물려 성남시에서 지스타 개최는 거대한 시너지 효과를 낼 전망이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