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시장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의료 공공성 강화’에 대해 한 목소리를 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28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함께 성남시의료원 건립공사 현장과 분당구보건소를 연이어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성남시의 3대 정책방향의 하나인 ‘의료 공공성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문 대표는 이에 공감하며 당 차원의 협력을 약속했다.

이 시장은 “전쟁만큼 중요한 게 역병으로부터 국민 지켜내는 것”이라며 “성남시의료원이 향후 대한민국 공공의료의 시금석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번 메르스 사태를 통해 우리는 공공의료가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시립의료원 등 성남시의 의료 공공성 강화는 대한민국 전체가 가야할 방향을 제시해준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의료 공공성 강화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무상공공산후조리원’을 소개했고 이에 문 대표는 보건복지부의 공공산후조리원 불수용 입장을 비판했다.

문 대표는 “중앙정부 예산 없이 전액 시비로 추진함에도 복지부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은 지방자치와 분권을 부정하는 처사”라며 “성남시의 앞서가는 공공의료 복지에 대해 딴지를 거는 것은 잘못된 처사로 중앙정부의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오늘 현장방문에는 문 대표 외에도 추미애 최고위원, 김춘진 보건복지위원장, 김태년 의원 등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도 참석해 성남시의 의료 공공성 강화 정책에 공감과 협력의 뜻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