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문화재단이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올해도 가족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을 자체 제작해 선보인다.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총 10회 성남아트센터 앙상블시어터 무대에 오르는 ‘헨젤과 그레텔’은 19세기 독일의 작곡가 훔퍼딩크가 누이동생 아델하이트 베테의 아이들을 위해 작곡, 후에 오페라로 제작 1893년 12월 23일 바이마르 궁정극장에서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지휘로 초연했다. 이후 런던과 빈 등 유럽 각지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순회 공연단까지 만들어진 작품이다.

이번 공연은 지난해에 이어 크리스마스 시즌 공연으로 제작한 작품이지만 작년과는 또 다른 매력이 돋보인다. 먼저 국내 오페라 최초로 홀로그램 효과를 시도, 등장인물들의 머릿속 상상, 숲 장면 등 극의 판타지적 요소를 극대화한다. 오케스트라를 무대 위에 배치하는 것도 이번 작품만의 특징이다. 무대 위에 2층 구조물을 설치하고, 숲을 상징하는 무대장치가 무대 위 오케스트라를 감싸, 마치 숲에서 연주하는 듯 한 광경을 연출한다.

오페라 공연이지만, 우리말 공연으로 어린이들뿐 아니라 오페라 입문자들까지도 쉽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눈높이를 맞췄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리세우 극장 부지휘자를 역임했고, 슬로바키아국립교향악단, 리투아니아 국립교향악단 등 유럽 유수의 오케스트라 객원 지휘와 국립오페라단, 서울시립오페라단, 대구오페라하우스 등에서 수많은 오페라를 지휘한 박인욱이 지난해에 이어 지휘봉을 잡는다.

지난 2006년부터 2008년까지 국립오페라단 상근 연출가로 ‘라보엠’, ‘카르멘’ 등을 연출하고,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의주는 원작보다 아이들의 동심을 더 담아 크리스마스와 잘 어울리는 꿈과 희망이 가득한 ‘헨젤과 그레텔’을 연출한다.

여기에 무용, 오페라, 뮤지컬, 연극 등 전 분야에서 작품 활동을 선보이고 있는 무대 디자이너 김종석이 관객들을 환상의 동화 속 나라로 이끈다.

잘 알려진 동화를 오페라라는 장르로 새롭게 다가설 수 있는 성남문화재단 가족오페라 ‘헨젤과 그레텔’은 만 5세 이상부터 관람이 가능하다.

■ 일 시 : 12월 21일(수) ~ 25일(일)
수 ~ 금 : 16시 / 19시
토 ~ 일 : 14시 / 17시
■ 장 소 : 성남아트센터 앙상블시어터
■ 티 켓 : 전석 2만 5천원
■ 예 매 : 인터파크 1544-8117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