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보건소(분당,수정,중원구)는 AI 고병원성 확진이 위기단계가 ‘심각’으로 상향됨에 따라, AI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방역소독 실시 등 적극적인 예방활동에 나섰다.

가금류 농가 주변, 모란전통 재래시장, 탄천변 등 취약지에 대하여 주2회 방역소독을 실시하는 함은 물론, 항바이러스제 및 보호복 등 비축물자 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다.

최근 제주, 군산 등에서 발생한 H5N8형 AI는 아직까지 인체감염 사례가 보고된 바 없어 일반 시민들이 과도하게 불안해 할 필요는 없으나, 예방을 위해서는 AI인체감염 예방 일반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AI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생가금류 접촉을 피하고, 축산 농가 및 철새도래지 방문을 자제 ▶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기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는 휴지로 코와 입 가리기 ▶AI 발생국을 여행하는 경우에는 축산관계시설 방문을 자제하고 불법 축산물 국내반입을 삼가야 한다.

국내·외 AI 발생농가 방문 후 닭, 오리 등의 가금류와 접촉 후 10일 이내 발열을 동반한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관할지역 보건소 또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신고해야 한다.

분당구보건소 관계자는“현재까지 관내 AI 발생농가는 없으나, 방역소독 및 AI 관련비축물자 확보 등 AI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