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는 지난달 28일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KBS 아트홀에서 개최한 ‘2017 우수 자활기업 대회’에서 성남시 자활기업인 ‘푸른우리 사회적협동조합’이 대표 우수 자활기업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우수 자활기업 선정은 보건복지부에서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자 등 저소득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사회 공헌 성과가 우수한 자활기업을 사회적 경제 기업의 모범사례로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성남시는 2개의 지역자활센터에서 배출한 10개의 자활기업이 운영중에 있으며, 2017년 우수 자활기업 선정을 위한 공모에 2개의 자활기업이 응모하여 35개소 응모기관중 그 중 ‘푸른우리’가 2개의 대표 우수 자활기업중 1개로 선정되고, ‘행복도시락’도 지역사회 공헌분야에서 우수 자활기업으로 선정되어 8대 우수 자활기업중 2개소가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다.

우수 자활기업은 복지부 장관 명의의 인증서 및 현판 수여와 함께 사업계획서에 따른 사업비 지원(최대 1억원)을 받게된다.

대표 우수 자활기업으로 선정된 ‘푸른우리 사회적협동조합(대표 박형래)’는 성남만남지역자활센터의 청소용역 분야의 저소득층이 참여하는 자활근로사업단에서 2008년 1월 창업하여 현재 26명이 일하는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사회적 성과를 창출하는 자활기업으로 성장했다.

행복도시락(대표 강승임)은 성남만남지역자활센터의 도시락사업단에서 2009년 10월에 창업하여 현재 19명의 종사자가 일하고 있으며 수익금으로 결식아동 지원등 지역사회 공헌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