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시장이 15일 “이번 지방선거가 대통령 선거에 이어서 두 번째로 촛불시민들이 만들고자 했던 공정한 나라를 만드는 두 번째 중요한 모멘텀”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코리아디자인센터 8층 다이닝홀에서 열린 신년기자간담회에서 6월로 예정된 지방선거의 의미에 대해 이 같이 강조했다.

이 시장은 “촛불혁명을 완성하기 위해서 1차적으로 중앙정부교체가 이루어졌지만 풀뿌리, 지방의 진정한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그 변화가 국민을 제대로 존중하는 주권자로 국민을 존중하는, 국민의, 주권자의 의지가 관철되는 지방정부를 만들어 내는 것이 이번 지방선거국면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시장은 “민주당 정권이 성공하지 않으면 이재명 개인의 정치적 미래도 없다”면서 문재인 정부가 성공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시장은 “이번 지방선거든 총선이든 개혁진보진영이 패배하면 저를 포함한 모두가 기회를 잃는 것”이라며 “국민도 불행하고 국가도 불행하고 정치집단에 속한 모든 정치인도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전통적으로 전략 중에서 가장 돈 안 들고 효과적인 전략이 ‘이간계’다. 이간계 전략에 놀아나지 않는 게 중요하다”면서 “하나의 팀으로서 서로를 격려하고 작은 차이를 인정하고 더 큰 목표를 향해서 협력해 나가는 그 중심에 저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시장은 “대한민국이 새로운 변화,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은 아마도 촛불혁명 전과 후로 나눠질 것 같다”고 예측했다. 이어 “비상식과 불합리,불법과 탈법, 특권, 특혜가 판치던 그야말로 적폐가 가득한 세상에서 이제는 합리적이고 공정하고 투명하고 상식적인 원칙적인 사회로 변모할 계기가 만들어졌다”며 “그래서 문재인 정부의 역할이, 역사적으로 주어진 책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적폐청산에 대해서도 “적폐의 청산은 지금 단계에서 보면 불법행위 범죄행위에 대해서 책임을 묻는 과정이기 때문에 특별한 일이 아니”라고 못박았다. 이 시장은 “원래 국가는 국민들 사이에 공정한 룰이 작동하게 하고 부당하게 타인의 것을 탐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본질적 의무”라고 말했다.

개헌에 대해서도 “헌정질서를 새로 하는 문제 있어서는 정략적 요소가 배제되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지방선거와 동시 개헌을 반대하는 것은 정략적이라고 지적한 이 시장은 “논쟁이 없는 부분에 있어서는 성과중심적, 실사구시적으로 필요한 부분만 먼저 고쳐나갈 수 있지 않느냐”며 “지방선거와 동시에 인권강화, 자치분권강화 개헌은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평창올림픽은 대한민국을 넘어서 한반도와 동북아 역사에 큰 새로운 출발, 변화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우리 정부가 말하고 있는 것처럼 북핵 문제와 북한문제는 분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에서 북핵문제와 남북문제를 분리한다는 명확한 입장을 가지고 남북관계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선수단, 응원단이 평창에 참여하는 것까지 합의가 되었다”며 “나아가서 문화적 영역을 넘어서서 경제적 영역, 인도적 영역까지 남북대화의 폭이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시청 출입기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 시에서도 이 시장 외에도 실·국장 11명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