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선 의원이 던진 철제 텀블러에 당하고, 멱살잡이에 쓰러진 야당 상임위원장의 빈자리를 민주당 초선 의원이 기습적으로 점령해 불법으로 통과시켰다.

판교구청사 부지의 매각 건이 다수당의 뜻대로 되지 않자 폭력과 욕설은 물론, 구시대 정치의 전유물인 불법 날치기 처리를 자행한 것이다.

이는 결국 민주당 의원들이 은수미 시장의 판교구청사 예정부지 매각 방침을 성사시키기 위해 고의로 야당 상임위원장을 폭행한 것과 다름 아니다.

이 모든 상황은 상임위 CCTV를 통해 100만 시민들에게 송출되었고 이에 대한 부끄러움은 고스란히 시민들의 몫이 되었다.

무엇이 그렇게 급한가? 대체 폭력과 불법을 자행하면서까지 졸속으로 판교구청사 부지를 매각해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 해당 부지의 1조 원대 가치가 단숨에 폭락하는 것도 아닌데, 충분한 시간을 두고 판교주민들의 의견수렴을 진행하자는 야당의 요구가 그리도 부당한 것인가?

공무원, 시의원, 정치인을 뺀 고작 20여명이 참석한 주민설명회만으로 ‘충분한 의견수렴을 했다’고 자위하고, 특혜 소지가 있는 NC 소프트와의 MOU 문서를 파기하지 않겠다며 고집 부리는 것은 야당뿐만 아니라 판교주민의 정당한 목소리를 묵살하는 행위이다.

이번 민주당의 경제환경위 의사봉 점탈 사건으로 성남시의회는 전무후무한 최악의 선례를 남겼다.

첫째, 상임위원장을 고의로 폭행해 입원시킨 후 다른 당의 간사가 위원장직을 직무대리 할 수 있다는 선례

둘째, 다수당이 정한 당론의 처리가 불발되면 제한 없이 다수당 단독으로 의사일정을 변경할 수 있다는 선례

자신들의 당리당략만 챙기다가 최악의 선례를 남긴 제8대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성남시의회 역사에 결코 지워지지 않을 오점으로 남을 것이다.

의사봉 점탈로 강행된 안건처리는 명백한 무효이기에 뒤따르는 회기 일정은 의회운영위원회를 열어 재논의 해야 함이 마땅하다.

이에 여당의원들은 지금이라도 판교구청사 예정부지의 기습 날치기 처리를 사과하고 공공의 목적으로 조성된 판교구청사 부지의 매각 방침을 철회해야 한다.

반대를 위한 반대보다 무서운 건, 찬성을 위한 찬성이다.

성남시의회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야당 일동은 여당의 무자비한 불법행위와 맹목적인 거수행위를 막기 위해 법적 소송은 물론 진흙탕 싸움도 불사할 것이다.


성남시의회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의원 일동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