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를 위해 교육비 중 80%를 정부가 지원해주고 있는 제도인 내일배움카드(계좌제)와 고용보험에 가입한 비정규직 근로자를 위한 능력개발카드제를 도입 운영하고 있는 방송대 경기산학협력단은 현재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교육기관이다.
일반적으로 방송대라고 하면 학사학위를 받기위한 대학으로만 알고 있지만, 경기산학협력단은 평생 교육을 통해 창업, 취업까지 지원해 주고 있는 전문 교육기관이기도 하다.
때문에 다시금 도약을 위한 제2의 인생 플랜을 품고 있는 사람들의 꿈이 이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직업상담사와 함께 최고의 직업군으로 떠오르고 있는 ‘청소년 상담사 3급 자격증’과정과 ‘의류수선 및 리폼 전문가’ 양성과정은 이곳에서 매우 인기있는 수업이다.

국가 자격증, 국비지원 청소년 상담사 3급 자격증 과정
청소년 상담사 국가 자격제도는 여성가족부에서 관장하고 있으며 2011년부터 자격검정 원서접수 및 필기시험은 한국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필기시험 수 응시자격 증빙서류 심사와 면접은 한국 청소년 상담원에서 주관하고 있다.
최근 지자체별로 청소년을 위한 공간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므로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의 취득은 취업전망에 있어 매우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국가차원의 청소년 상담기관인 한국 청소년상담원, 시·도 청소년 종합 상담센터, 시·군·구 청소년 상담센터를 비롯하여 청소년 수련관, 청소년 문화관, 사회복지관, 청소년 쉼터, 청소년 관련 복지 시설 및 청소년 업무 지원부서 등에서 청소년의 보호선도 및 건전생활의 지도, 수련활동의 여건조성 장려 및 지원을 하는 것을 비롯하여 청소년을 위한 지역사회의 유익한 환경과 정화활동 등의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
또한 현재 방송대의 교육과나 청소년 교육과의 경우,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취득은 졸업논문을 대체하고 있는 만큼 매우 유익한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고 있는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자격증의 취득여부를 떠나 자녀에게 멘토링을 해주는 동시에 등대불이 되어 주기에 꼭 필요한 강의이므로 자녀와 씨름하며 벙어리 냉가슴 앓듯 시간을 보내기 보다는 청소년상담전문가 자격증 취득을 통해 가정내에서도 자녀들과 소통할 수 있는 전문적인 학부모로 발돋움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의류분야 전문가로 취업·창업·강사로 활동하고자 한다면 의류제작 및 수선 전문가 과정은 필수!
과거 의류제작 및 수선 과정을 배우는 수준을 보면 의류 생산 공장의 취업 및 단순히 집에서 본인의 옷을 고쳐 입는 정도의 수선을 배우는 개념으로 인지되었다면, 최근 이 교육과정의 참여 목적 및 교육생 수준을 보면 대학졸업 후 결혼과 함께 경력단절 여성들이 제2의 인생을 풍요롭게 살기위해서 패션분야 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서 인터넷 쇼핑몰창업, 명품의류 브랜드 매장운영, 백화점 의류전문매장 수선점 운영, 세탁전문점과 병행하는 의류수선점 운영이나 의류패션분야 전문강사 및 의류제조업체 취업을 하기위하여 전문가로 인정을 받고자 열정을 가지고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창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의류의 제작 및 수선과정을 배우게 되면 매장을 방문한 고객의요구에 따라 일일이 수선집에 맡기는 번거로움과 비용 절감은 물론 신속한 코디와 수선지원으로 고객만족을 통한 의류판매점의 성공창업을 이룰수 있으며, 실제로 (주)크린토피아와 상호 업무협약에 따라 세탁소점주들이 이곳에서 수강을 마치고 세탁과 수선까지 병행하며 수익창출을 통하여 제2의 인생을 풍요롭게 맞이하고 있다.
특히 방송대학교 의류제작 및 의류수선 전문가 양성과정은 노동부에서 지원하는 내일 배움카드제 교육과정으로서 실업자인 주부와 여성들에게 국가에서 교육비를 80% 지원하는 과정으로 교육생들이 교육비 부담없이 교육을 수강할 수 있다.
교육과정운영은 초보자도 창업, 취업이 가능하도록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본인의 신체사이즈를 이용하여 자신의 스커트, 블라우스, 바지, 자켓, 코트를 직접제작하면서 의류제작의 원리 및 기술을 습득하도록 다년간 명품 패션브랜드업체에서 의류제작 기술분야 에서 실무경험이 풍부한 전문강사가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교육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이들은 의류수선 전문가 과정 커뮤니티 까페 “ 의류수선달인들의 수다방” (http://cafe.daum.net/fashionoun)을 통해 자신들의 의류작품 및 기술의 정보와 교육과정의 재미있는 소식과 취업, 창업정보를 제공, 교환하는 등 활발한 교류활동을 하고 있다.

상담문의: http://hrd.knou.ac.kr
성남/분당: 031-711-0009
수원/정자: 031-241-2727
서울/성수: 02-465-0824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