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21일 민·관·기업 투명 폐페트병 자원 순환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롯데케미칼(주), 성남환경운동연합과 체결했다.

성남시는 성남환경운동연합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성남 자원순환가게 re100(recycling 100%)’사업과 롯데케미칼㈜의 플라스틱 자원 선순환 ‘Project LOOP’의 협업을 통해 투명 폐페트병 고부가가치 자원으로 순환을 촉진시키고 투명 폐페트병 재활용에 필요한 원료를 국산화하여 국내 플라스틱 선순환 구조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성남시 자원순환 사업에는 자원순환문화의 활성화와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 정착을 위해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주민신협, 주민두레생협, 금곡동 청솔마을, 신흥동 현대시장도 함께 참여한다.

은수미 성남시장은 “쓰레기라고 취급받던 것들을 제대로 분리하면 유가성이 높은 재활용품이 되어 100% 자원으로 순환된다는 것을 민·관·기업이 상호 협력하여 실천해야 할 때이며, 성남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대되는 우수모델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

롯데케미칼 김교현 대표이사는 “민·관·기업이 플라스틱 재활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각자의 위치에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만든 의미 있는 제1호 프로젝트”라고 밝히며, “플라스틱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자원선순환 문화가 확대 정착될 수 있도록 힘을 더할 것” 이라고 말했다.

성남환경운동연합 최재철 공동의장은 “성남자원순환가게 re100의 투명 폐페트병 수집 특화사업을 기반으로 재활용 가능한 폐기물을 가정에서부터 깨끗하게 관리, 분리 배출하는 자원순환 실천 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