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는 수정구 공원로 370번길 26(신흥동 2344번지)에 위치한 경기성남교육도서관(희망대도서관)의 리모델링을 완료하고 학생 중심 교육도서관으로 재탄생하여 2021년 12월 6일 재개관식을 가졌다.

재개관식에는 은수미 성남시장,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 성남시의회 윤창근 의장, 성남시 의회 안광환의원, 경기도 교육청 관계자 등이 참석하였다.

경기성남교육도서관은 노후화된 시설을 개선하고 학생, 학부모, 교직원과 지역주민 모두가 함께 읽고 성장하는 행복한 교육문화 공간으로 재탄생하기 위해 총 35억원(국비 8.8억원, 시비 20.2억원, 교육청 6억원)을 투입하여 엘리베이터 신설, 화장실 개・보수, 석면텍스 교체, LED조명, 냉난방기 교체 및 내부 인테리어 비품교체공사, 외부 스마트도서관 설치 등을 진행하였다.

이용자 접근성이 좋은 1, 2, 3층 칸막이 벽을 없애고 열린 공간으로 1층에는 어린이실, 북카페, 커뮤니티실과 최신 장비를 갖춘 강의실을 배치하여 힐링 공간으로 조성하였고, 2층은 문헌정보실로 통합하여 곳곳에 다양한 열람석을 배치, 자유로운 책 읽기가 가능한 지식문화 공간으로 꾸몄으며, 3층에는 연속간행물실・전자정보실과 청소년 특화공간으로 청소년실을 운영하여 웹툰, 토론, 소모임, 1인 학습과 VR체험 등을 지원한다. 또한, 도서관 본관 옆 외부공간에 스마트도서관을 설치, 365일 무인 자동화 대출반납 시스템을 도입하여 휴관일에도 자유로운 자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성남시 도서관사업소 관계자는 “이번 경기성남교육도서관의 리모델링을 통하여 도서관의 역할이 지식정보 자료이용에만 국한되지 않고 휴식과 힐링, 커뮤니티 공간으로 확장된 만큼 시민들이 더욱더 좋은 환경에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