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만식 성남시장 예비후보는 11일 “성남을 투명하고 공정한 도시로 만들 것”을 선언했다.

최후보는 2021년 성남시의 청렴도가 2등급에서 3등급으로 내려갔다는 점을 지적하며 성남시에서 부정과 부패를 제도적으로 막고, 투명하고 공정한 성남시를 만들겠다고 약속하였다.

최후보는 특히 시장이 임명하는 감사담당관이 시장 측근의 권한남용을 막을 수 없으면, 투명행정이 불가능하다면서 ‘투명행정, 공정한 성남’공약을 발표하였다.

최후보는 “투명한 행정을 위한 제도개선과 관련하여 성남시 감사담당관을 야당의 추천을 받아서 임명할 것”이라 발표하였다. 또한 “시 옴부즈만을 주민자치회 대표단의 추천을 받은 인물로 임명할 것”을 약속하였다.

그리고 비리공직자의 비리행위와 징계내용을 공개하고, 부정사업자에 대해서는 성남시와의 계약자격을 박탈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최후보는 공정한 인사행정을 위하여 “4급 공무원 승진대상자 면접과정을 공개, 인사비리 관여 인사위원의 자격 영구 박탈, 채용비리를 통해 입사한 공공기관 직원의 징계 및 퇴사 처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성남시는 예산규모가 3조 5천억원에 달하는 거대지자체로서 공직자의 투명성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측면이 있었다.

이번 최후보의 공약처럼 제도개선이 될 경우,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성남시로 새롭게 태어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