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지역에 전기차 충전소 설치장소는 분당지역 역세권 등 59곳이, 수소차 충전소는 현재 설치된 중원구 갈현동 등 3곳이 적합하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성남시는 19일 오후 3시 시청 2층 영상회의실에서 ‘가명정보를 활용한 친환경 차량 충전 인프라 분석 결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최근 7개월간 성남시와 티맵모빌리티, SK㈜ C&C가 가명정보 결합으로 개발한 친환경 차량 충전 인프라 분석 모델과 62곳을 최적 입지로 선정한 배경을 설명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가명정보란 개인 정보의 일부를 삭제하거나 대체해 추가정보와의 결합 없이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한 정보다.

이번 입지 분석에는 ▲성남시의 가명 처리된 16만5000건의 거주민 차량 등록정보와 주차·충전소 정보, 인구분포 ▲티맵의 전기차 충전소 정보와 방문 구역, 주요 시설물, 주행 정보 등 1960만 건의 가명정보가 활용됐다.

가명정보 결합전문기관인 SK㈜ C&C는 이들 정보를 결합했다.

가명정보 결합으로 찾아낸 전기차 충전소 최적 입지(59곳)는 성남지역 등록 차량(38만대) 중에서 오는 2024년까지 전기차로 전환할 가능성이 큰 수요 군 등을 예측해 분석한 결과물이다.

주변 충전시설을 고려했을 때 대형병원 일대 등 15곳은 우선 설치가 필요하고, 체류시간이 짧은 음식점·카페 밀집 지역은 급속 충전기 설치가 필요하다는 분석도 나왔다.

수소차 충전소는 장거리 이동, 설치 용이성, 안전성 등을 종합 분석해 현 갈현동 외에 수정·분당지역 각각 1곳을 최적 입지로 꼽았다.

은수미 성남시장은 “현재 성남지역 전기차는 3101대(충전소 1958곳), 수소차는 198대(충전소 1곳)”라면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과학적 행정을 펴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충전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