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료원 위탁운영 반대·운영정상화 시민공동대책위원회(상임대표 김용진 심우기 이상림 최재철)는  민간위탁 추진을 공언한 신상진 성남시장과 수천억원의 시민 혈세로 설립한 공공병원을 민간에 통째로 넘기려는 ‘성남시의료원 설립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한 국민의힘 시의원들이 공개적으로 철회의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시민공동대책위원회는 4일 성남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1일까지 성남시의회 엘리베이터 앞 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국민의힘 시장과 다수 시의원들의 민간위탁 추진으로 전국 최초 시민의 힘으로 만든 성남시의료원의 의료공공성 가치와 역사성이 흔들리고 있다”며 “민간위탁 추진은 시민건강권 확보와 공공병원의 역할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개원부터 2년동안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운영되면서 감염병 진료에 치중하느라 일반 진료체계를 갖출 의료진의 준비와 기회가 없었다. 현재 중단된 인력충원을 즉각 시행하여야 한다”며 “전문가들은 이구동성으로 공공병원이 시민을 위한 제대로된 종합병원의 역할을 하려면 52개월(4.3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이 다수 시의회라는 자만에 빠져 적자를 근거로 특정 민간병원에 특혜를 주려고 개정조례안을 졸속 추진하고 있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 이는 성남시를 정치 불신과 시민 갈등으로 몰아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7일 개회하는 제275회 성남시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성남시의료원 강제위탁 하는 조례개정안이 날치기로 통과되면 20년간 성남시민의 땀과 노력으로 만든 공공병원이 순식간에 민간병원이나 민간재단에 넘어가는 비상상황이 발생한 상황으로 판단하고, 시민의 힘을 모아 강력히 저항할 것”이며 “세 번째 주민발의제정 운동으로 시민의 공공병원으로 다시 만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시민대책위는 농성에 돌입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첫째, 신상진 성남시장과 국민의힘 시의원들은 민간위탁 추진 철회하라!
둘째, 성남시와 성남시의회는 성남시의료원 운영정상화에 적극 나서라!
셋째, 성남시민은 민간강제위탁을 원하지 않는다. 신상진 시장은 시민의 뜻을 따르라.
넷째, 중단된 성남시의료원 인력 충원을 즉각 시행하라!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