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산하 성남산업진흥재단(대표 이용철)이 오는 20일 창립 10주년을 맞아 제2의 도약을 위한 기념식과 신 산업육성정책 포럼을 연다고 16일 밝혔다.

성남산업진흥재단은 오는 18일, 킨스타워 대강당에서 기념식과 함께 신 산업육성정책 포럼을 여는 등 향후 지역경제와 재단의 발전방안을 적극 모색한다.

2001년 첫 업무를 시작한 성남산업진흥재단은 지난 10동안 중소·벤처기업의 판로개척을 위한 국내·외 마케팅지원, 기업공간 지원, 산업육성 인프라 확충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사업을 통해 성남시를 수도권 최고의 비즈니스 중심도시,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구축하며 산업진흥 전문기관으로 위상을 다져왔다.

그 결과 시스템반도체 등 주요 전략산업군을 중심으로 한 사업체의 매출액은 재단이 설립된 지난 2001년 4조532억 원에서 지난 2010년 기준 15조2,846억 원으로 무려 3.8배 이상 증가하였고 5억9천 불에 그쳤던 수출액은 23억3천만 불로 400% 가까이 껑충 뛰었다.

재단은 그 동안의 성과를 기반으로 향후 10년간 균형 잡힌 산업발전을 위해 기존 전략산업과 중점육성산업은 물론 전통산업 및 사회적기업, 시민주주기업 등을 지원, 육성하고 이를 통한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신 산업정책의 수립으로 제2의 약진을 도모하고 있다.

새로운 산업육성 전략은 기능중심의 기존 지원시스템을 외부자원유치를 통한 클러스터형 지원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창조경영CEO포럼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네트워크 활용, 전략산업과 중점육성산업, 전통산업간 협업과 융·복합클러스터 기번 조성으로 질 높은 지원체제를 확립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재단은 클러스터형 지원체제를 강화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내부 조직도 함께 개편을 단행, 자기혁신을 통한 전문역량 강화를 주요골자로 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근거를 마련했다.

재단은 창립기념식에 앞서 창립의 의미를 되새기고 사회적 공헌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17일 오전 전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헌혈봉사활동을 가질 예정이다.

이용철 성남산업진흥재단 대표이사는 “지역의 좋은 일자리 창출, 지역산업의 지속가능성 확보, 국내외 기업 및 기관과의 협력 강화라는 가치체계의 변화는 클러스터 2.0이 가진 기존 정책과의 큰 차별이며 산업 관계자간 자원공유, 개방 참여, 소통기반의 산업육성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