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마지막 달력 한장을 남겨 놓고 양주시, 의정부시를 경계로 중앙에 솟아 있는 사패산에 오른다.

사패산이 있는 북한산은 세계적으로도 드불게도 대도시에 위치하고 있어 기괴하게 생긴 커다란 바위봉우리들이 잘 어우러져 있는 경관이 수려하고, 산새 또한 웅장하여 옛날부터 수도서울의 진산으로 불리우던 산이었다.

 
 
저 멀리 북한산의 또 다른 이름인 삼각산의 3개의 봉우리 백운대,인수봉,만경대가 펼처지고, 그 왼쪽으로는 도봉산이 오봉이 시야가득 보인다. 여기에 사패산은 백두대간 추가령지구대에서 길게 뻗은 한북정맥이다.

한북정맥은 내려오면서 백암산,적근산,대성산,광덕산,백눙산,국망봉,운악산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도봉산에 이르기 전 사패산이라는 이름으로 솟아 올라있는 해발 552m 의 작고 야트막한 봉우리르 몆개 거느리고 있는 산이다.

 
 
사패산에서 바라보면 동쪽으로는 수락산이 보이고, 서남쪽으로는 도봉산이 지척으로 보인다. 그리고 안골계곡과 천년고찰 회룡사를 안고도는 회룡계곡이 아름다운 풍경으로 펼쳐지며 울창한 숲과 더불어 기기묘묘한 바위가 잘 어우러진 산이다.

조선시대 선조임금에게는 여섯째 딸인 정휘공주가 있었다. 선조는 사랑하는 정휘공주가 유정량에게 시집을 갈때 이를 못내 아쉬워 이산을 하사한 것이 라는 전설이 내려온다. 사패산으로 오르는 길에는 회룡계곡, 안골계곡, 송추계곡, 원각사계곡등 시원하고 아름다운 풍광을 뽐내는 흐르는 계곡들을 품고 있어 산행의 지루함이 없다.

 
 
등산로는 정상부근에서 사패능선과 포대능선으로 갈려져 포대능선을 타고 도봉산으로 연결해서 종주산행을 해도 된다.사패산 산행은 북적거리지 않고 한적해서 조용한 산행을 즐기기엔 더 없는 산행지다. 오르는 길도 비교적 평탄하고 아기자기하여 산행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아 남녀노소 당일 산행으로 좋은 코스로서 권장할 만 할 산이다.

정상으로 오르는 길은 커다란 바위로 이루어져 있어 간단한 암벽등반을 해서 바위지대를 통과해야 하지만 안전시설이 잘 되어 있어 위험하지 않고 누구나 오르는데 무리는 없다.

 
 
정상에 올라 주변을 바라보는 전망이 아주 좋다. 웅장하고 가슴이 탁 트여 눈이 즐거워진다. 사패산을 기준으로 북한산 둘례길을 탐방하는 코스를 이용하거나 옛날 사람들이 험한길을 힘들게 넘나들던 옛길 우이령을 탐방할 수 도 있다. 사패산 코스가 못내 아쉬운 마음이 들면 전망좋은 포대능선을 따라 도봉산으로 이어지는 종주 코스를 이용해도 된다.

사패산 정상은 펑퍼짐한 바위로 되어있다. 아래를 내려다보면 양주시와 의정부시가 한눈에 들어온다. 세상시름 모두 잊고 사패산에 올라보자. 저기 아래 두고온 세상이 너무 작아 마치 내가 온세상을 다 가진거 같다.

1. 사패산 등산루트

1,안골코스: 직동교>> 안골매표소>> 안골약수>> 이정표>> 사패산 정상, 약 3,8km 정도이며 소요시간 1시간 25분, 2, 범골능선: 의정부 시청>> 사패터널>> 백인굴>>큰삼거리>> 사패산 정상 약 3,3km 정도이며 소요시간 1시간 25분, 3, 회룡제 1코스: 회룡탐방지원센타>> 삼거리>> 용암약수>> 선바위>> 상상봉>> 홈바위>> 큰삼거리>>원각사갈림길>>사패산정상 약 2,9km 정도이며 소요시간 약 1시간 40분, 4,회룡제 2코스: 회룡탐방지원센타>>삼거리>>회룡골재>>사패산정상 약 3,5km 정도이며 1시간 35분 소요, 5, 송추계곡 코스: 송추유원지 정류장>> 계곡매표소>> 철교>> 사패산 정상 약 4,6km 정도이며 소요시간 2 시간 소요, 6, 원각사계곡 코스: 원각사입구>> 원각사>> 갈림길>> 사패산 정상 약 3,2km 정도이며 1시간 20분 소요, 6, 사패산, 도봉산 종우코스: 큰삼거리>> 사패산 정상>> 회룡골재>> 649봉우리>> 도봉산자운봉 약 3,9km 정도이며 소요시간 2시간 15분소요.

2. 사패산 가는길

대중교통: 불괄동 시외버스터미널,연신내,구파발역(2번출구)>>34, 360번 버스>>송추유원지,원각사앞,안골유원지,느티나무 앞에서 하차한다. 의정부 터미널,파주행340번 버스,불광동행 34, 360번 버스 >>안골유원지<원각사,송추유원지,느티나무앞에서 하차한다. 전철: 1호선,의정부역2번출구>>의정부시청 도보 20분소요>>회룡역>>회룡센터 도보 20분소요된다. 기타 문의는 의정부시 공원녹지과, 양주시 공원녹지과, 사패산 통제소, 회룡탐방지원센타에 문의하면 된다.

3. 주변 볼만 한 곳

1.온릉: 조선11대 중종의 원비 단경왕후 신씨의 능으로 국가사적 제 210 호 로써 단경왕후는 연산군을 축출한 중종반정으로 왕비가 되었지만 친부(익창부원군 신수근)가 연산군의 매부로서 반정에 반대하여 공신들에 의해 7일 만에 폐출된 비운의 왕비이다.

2.행원도예: 흙냄새와 감촉, 신비한 불의 마술을 체험할 수 있는 20년 외길을 걸어온 도자기의 산실로서 딱딱하기 쉬운 도자기에 대한 이해를 돕는 가족단위의 체험학습장이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