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역 에스컬레이터 사고가 최근 4 년간 2,300 건 이상 발생했고 , 노후 에스컬레이터도 전체 설비 중 17% 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국회의원 ( 분당을 ) 이 19 일 한국철도공사 ( 이하 철도공사 ) 로부터 제출받은 ‘ 지난 3 년간 지하철 · 전철 역사 에스컬레이터 사고현황 ’ 자료에 따르면 , 전철 역사 내 에스컬레이터 안전사고가 2020 년 613 건에서 , 2021 년 658 건 (7.3% ↑ ), 2022 년 795 건 (15.3% ↑ ), 2023 년 1~6 월 278 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

‘20년 1 월부터 ‘23 년 6 월까지 안전사고 전체 건수는 2,344 건으로 , 사고 원인별로 분석해 보면 ‘ 넘어짐 ’ 이 2,079 건으로 사고의 88.6% 를 차지했다 . 뒤이어 소지품 끼임 (81 건 ), 개인질병 (54 건 ), 미끄러짐 (53 건 ), 시설물 접촉 40 건 (1.7%), 오염 · 오진입 및 기타 37 건 (1.5%) 의 순을 보였다 .

철도공사가 승객에 대한 에스컬레이터 안전 교육과 안내 등을 진행하고 있음에도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 에스컬레이터 안전관리와 안내 등을 강화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또한 에스컬레이터 노후화가 안전사고의 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고 , 지난 8 일 분당선 수내역에서는 에스컬레이터가 역주행해 시민 14 명이 중경상을 입은 바 있다 .

철도공사 자료에 따르면 , 2023 년 6 월 기준 전철역 에스컬레이터 총 1,869 대 중 61 개역의 319 대 (17.1%) 가 15 년이 넘은 노후설비였다 . 매일 타고내리는 전철역 에스컬레이터 10 대 중 약 2 대가 노후설비라는 것이다 .

철도공사에 따르면 노후 에스컬레이터의 기준은 ‘ 설치 후 15 년이 지난 설비 ’ 로써 교체가 필요하지만 , 예산 부족 등의 사유로 코레일이 관리하는 61 개 전철역의 노후 에스컬레이터가 현재도 운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

이에 대해 철도공사는 “역 시설 개량 중기계획을 수립하여 개량 추진 중이나 , 예산 반영 여부 및 현장 여건에 따라 개량 우선순위 · 시행연도 등을 조정 시행 중” 이라고 밝혔다 .

이에 김병욱 의원은 “저는 8 일 수내역 에스컬레이터 사고 직후 사고 에스컬레이터의 즉시 교체와 수내역 내 다른 7 대 에스컬레이터 조기 교체 , 분당선 모든 에스컬레이터 긴급점검 등을 철도공사에 요청했고 , 이에 대해 철도공사로부터 확답을 받은 바 있다 ” 며 “ 재발 방지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 사후대처 ’ 가 아닌 ‘ 사전예방’” 이라고 말했다 .

김  의원은 “특히 , 노후 에스컬레이터는 최대한 빨리 개량 교체되어야 한다 ” 며 “ 시민의 안전과 직결된 사안인 만큼 , 노후 에스컬레이터 안전관리와 교체 예산을 증액 편성할 필요가 있다” 고 강조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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