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열린 제290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제1차 문화복지체육위원회 심사 결과 정용한 의원 소개로 청원한 ‘구미동 하수종말처리장 구조물 철거 및 임시공원 조성 청원’이 채택됐다.

청원 내용은 27년간 방치된 하수종말처리장의 차기 사업이 진행될 때까지 임시공원으로 조성해달라는 것으로, 2천여 명의 주민들이 서명에 동참했다.

주민들은 언제까지 구미동 하수종말처리장의 넓은 부지를 ‘도심 속 흉물’로 놔둘 수 없다며, 차기 사업이 진행될 때까지 녹지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성남시는 이 부지에 복합문화타운 조성을 계획했지만, 확실한 사업 진척이 없는 등 활용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해졌다.

정용한 의원은 “본 청원의 내용이 타당하고, 사업용역비 반영을 촉구하는 등 의원들의 만장일치로 가결되었다”며 “27년간 아깝게 방치된 하수종말처리장 부지가 하루속히 임시공원으로 조성되어 주민들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이날 채택된 청원 의견서는 오는 30일 제2차 본회의 의결을 거쳐 시장에게 이송되고, 시장은 처리 결과를 의장에게 보고해야 한다.

한편, 지난 22일 신상진 성남시장은 금곡공원 국민체육센터 다목적회관에서 열린 분당을 지역 '시민과의 새해 인사회'에서 구미동 하수종말처리장·성남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법원 유휴부지 개발 문제와 관련해 “최대한 신속하고 최선의 개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 시장은 “하수종말처리장 정밀안전진단에서 B등급이 나왔다며,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용역을 진행해 올해 안에 개발 방향을 잡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