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을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후보가 25일 강남을 뛰어넘는 분당 재건축특별시를 위한 분당 오리역 인근 부지 복합개발 ‘ 구미 프라임 시티 ’ 공약을 발표했다 .

김 후보는 분당 구미동 오리역 인근 부지에 대기업 본사 및 SRT 복복선 추진을 통한 SRT 역사 신설을 통한 복합개발을 통해 분당 남부권 신 랜드마크로 자기매김 하기 위한 ‘ 구미 프라임 시티 ’ 공약을 제안했다 .

김 후보는 “분당 남부권 구미동 오리역 역세권은 좋은 입지를 가진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방치되어왔다”면서 “법원부지와 하나로마트 부지를 합하면 약 3만 4천 7백평이나 되는 넓은 부지를 갖고 있지만 , 법적인 절차가 마무리 되지 않아서 지금까지 개발이 미뤄져왔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러한 법적 절차들이 해결되면서 법원부지는 올해부터 개발이 가능해졌고 , 농협 하나로마트 부지는 계약이 2025년에 종료되면서 이 지역을 통합 개발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에 김 후보는 강남을 뛰어넘는 분당 남부권의 새로운 도시 비전을 만들어내기 위한 ‘Gumi Prime City’ 개발 계획을 제시했다 .

김 후보의 구미 프라임 시티의 기본 구상은 ▲ 하나로마트 부지에 SRT 복복선 추진을 통한 SRT 오리역 역사 신설 , 도심공항터미널 및 복합쇼핑몰 도입 ▲ 법원부지 대기업 본사 유치 ▲ 구미동 하수종말처리장 부지에 복합문화체육단지 조성 ▲ 오리역 인근 대규모 지하아케이드 조성 및 구미동까지 연결되는 지하연결공간 구성 이다 .

김병욱 후보가 제안하는 ‘ 구미 프라임 시티 ’ 는 다음과 같다 .

▲ 하나로마트 부지에는 SRT 노선 복복선화를 추진하여 SRT 신역사를 조성하는 동시에 도심공항터미널 , 복합쇼핑몰 등 시설을 함께 조성

( 참고 ) SRT 역사 신설은 성남시 타당성 용역결과 BC( 경제성 평가 ) 가 0.16 이라는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다 . BC 값이 낮아진 가장 큰 이유는 오리역 지반상 SRT 노선이 운영되는 상태에서 신역사를 건설하기가 어렵기 떄문임 .

따라서 현재 운행하는 노선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SRT 신 역사를 만들 수 있는 방안은 현재 1 복선으로 운영되는 SRT 를 복복선 (2 복선 ) 으로 늘려 선로를 왕복 1 개씩 늘리게 되면 새로 생기는 선로에 SRT 역사 신설이 가능해짐 .

▲ 법원 부지에 대기업 본사를 유치하고 지하 10 층 , 지상 40 층 이상 되는 건물을 입주시켜 대기업 본사를 주축으로 주민편의시설까지 입주

▲ 구미동 하수종말처리장 개발은 전 시장 때 개발계획이 완료되었던 ‘ 복합문화예술단지 ’ 에 체육시설까지 포함시켜 조속하게 추진한다 .

▲ 지하공간 통합개발로 주요 시설을 지하로 연결하고 구미동 무지개마을까지 지하터널로 연결한다 . 하나로마트 부지 지하와 법원부지 지하 , 하수종말처리장 지하까지 전체를 지하 아케이드로 구성하고 이 모두를 지하터널로 연계하도록 한다 . 더불어 이러한 지하터널이 구미동 무지개마을까지 연결되도록하여 주민들도 이 공간을 쉽게 접근하도록 한다 .

김병욱 후보는 “분당 남부권 구미동 오리역 역세권은 전국 최고 입지를 가진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은 혜택을 받지 못한채 방치되어 있다 . 이 지역 개발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그랜드 플랜을 제시하는 것이 지금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이다” 며 “삼성역 인근 복합개발 ( 대기업 본사 + 무역센터 +GTX-A 역사 ) 을 참고하여 구상한 ‘구미 프라임 시티’ 를 3선 국토교통위원장되어 추진하겠다” 고 약속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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