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노인종합복지관 바리스타 시음회
 ▲중원노인종합복지관 바리스타 시음회
성남시가 주최하고 성남동주민센터와 중원노인종합복지관이 주관하는 열린문화광장 오픈 기념식이 7월 7일(토) 오후 5시부터 중원노인종합복지관 앞 광장에서 성대하게 열렸다.

그동안 노숙자들이 광장에 모여있어 주변상인들과 주민들에게 위화감을 조성했던바 음지의 광장이 열린문화광장으로 탈바꿈하게 된 것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과 기대가 매우 뜨거웠다.

 ▲내빈
 ▲내빈
 
 
중원 열린문화광장 1호점 탄생에 도움을 준 성남시성남문화재단, 성남시청소년육성재단, 성남동상가번영회, 성남동유관기관단체 관계자들을 포함해 시·도 의원들과 성남예총 회장,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문화광장 탄생을 축하하고 현판제막에도 참여하였다.

풍생고 출신 ‘아모르 금관 5중주’팀의 축하공연에 이어 열린광장의 지속적인 운영과 발전을 약속하기 위해 성남문화재단 사랑방클럽과 성남시청소년육성재단 산하 중원청소년수련관, 중원노인종합복지관과의 협약서전달식이 있었다. 문화재단의 안인기 대표이사, 중원청소년수련관 신명철 관장, 중원노인종합복지관 고상진 관장은 상호협약을 통해 행복한 성남을 위한 지역중심의 열린문화광장 운영과 시민문화증진에 공동으로 임할 것을 서약하였다.

 ▲풍생고 ‘아모르 금관 5중주’
 ▲풍생고 ‘아모르 금관 5중주’
 ▲단체협약식
 ▲단체협약식
또한 열린문화광장이 시민의 안전과 나눔이 있는 공간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창단된 광장지킴이 봉사대의 선서식이 있었다. 선서문은 이재명 성남시장을 대신하여 자리한 엄기정 복지보건국장에게 전달되었다. 엄기정 국장은 “주민 스스로 재능나눔을 실천하며 무보수 봉사를 통해 행복나눔의 중원구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중원노인복지관 고상진관장
 ▲중원노인복지관 고상진관장
고상진 중원노인종합복지관장은 “열린문화광장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준 시에 감사하다. 그동안 활용이 되지 못한 공간이 소통과 동아리 활동, 지역 축제의 공간이 되도록 주민자치센터와 협력해 잘 꾸려가겠다.”고 했다.

조정환 시의원은 “뜨거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열린문화광장 오픈식에 참석한 많은 사람들께 감사하며 청소년과 어르신들의 공간과 커뮤니케이션의 공간으로 잘 활용되길 바란다.”고 했다.

정환석 민주당 중원지역위원회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지역에 열린 공간이 마련된 것에 대해 매우 기쁘며 1호점에 이어 성남지역에 확산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성심의원
 ▲한성심의원
 ▲김미희 중원구 국회의원
 ▲김미희 중원구 국회의원
한성심 시의원은 “유럽에는 열린 공간이 많아 부러웠는데 이곳에 문화광장이 생겨 매우 기쁘다. 이곳에서 전시, 노래자랑 등 많은 문화나눔 소통의 공간이 되길 바란다. 또 그동안 시의회에서도 노숙자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바람직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애쓰게 될 노인복지관 자율방범대의 헌신적인 지역 봉사에 감사드린다.”고 축사하였다.

축사를 위해 단상에 오른 김미희 중원구 국회의원은 우선 어르신들게 큰절을 올렸고 “벌써 뜨거운 여름이 되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기는 것이 옳은 듯이 더위도 긍정적인 마음으로 즐기고 당면한 어려운 시대도 극복하자. 중원 열린문화광장이 1호점으로 출발했으니 성남지역에 확산되길 바라며 그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했다.

경기도 의회 조광주 의원은 “날씨도 더운데 자리를 가득 메운 참석자들게 감사하다. 그동안 노숙자의 공간이 좋은 문화공간으로 바뀌게 되어 의미가 크며 매우 기쁘다.”고 축사에 밝혔다.

 ▲김미희 중원구 국회의원
 ▲김미희 중원구 국회의원
엄기정 보건복지국장, 고상진 중원노인종합복지관장, 서용미 성남동 주민센터장, 안인기 성남문화재단 대표이사, 이재웅 다미아노 신부, 염미연 청소년육성재단 상임이사, 김미희 중원구 국회의원, 한성심 시의원, 이은희 복지관운영위원장, 조정환 시의원, 최낙두 복지관 이용자 대표, 김기형 제1경로당 회장, 심우찬 유관기관단체장협의회 회장, 윤만수 성남농협조합장, 박기균 성남동 상가번영 회장, 정현주 성남중학교 학부모 보람회장, 김철호 솔벗자원봉사회 이사장, 정낙수 협의체 위원장, 서유민 청소년대표, 이다인 어린이 대표 등이 모두 함께 성남1호점 열린문화광장 현판제막에 참여하였다.

 ▲Divers 청소년 댄스팀
 ▲Divers 청소년 댄스팀
 ▲어린이 기타팀
 ▲어린이 기타팀
이날 다채로운 문화공연이 체험부스와 함께 이루어졌다. 청소년육성재단의 Divers의 댄스공연, 사랑방문화클럽의 통기타 포엠송, 어르신 합창단, 어린이 벨리 댄스, 어르신 아코디언 공연, 어린이 난타공여나 사랑방문화클럽 풀잎소리 색소폰공연, 어르신 연극공연으로 이수일과 심순애, 어느 봄날이 무대에 올려져 관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체험부스
 ▲체험부스
물풍선 터트리기, 테이핑, 풍선 아트, 압화, 우드 아트, 비즈 팔찌, 물레 돌리기, POP, 리본공예, 냅킨 아트, 비누 만들기, 캐리커쳐, 부채 만들기, 태극 지장 찍기, 가훈 써주기, 페이스 페인팅, 떡매치기 등 체험부스가 행사장 주변에 부스를 만들어 시민들에게 좋은 추억을 만들어주었으며 복지관내에서 ‘완득이’ 영화상영도 무료로 이루어졌다.

 

▲ 자율방범대 선서식
▲ 자율방범대 선서식
 ▲엄기정 보건복지국장
 ▲엄기정 보건복지국장
 ▲조광주 도의원
 ▲조광주 도의원
 ▲조정환의원
 ▲조정환의원
 ▲정환석의원
 ▲정환석의원
 ▲흥겨운 관객들
 ▲흥겨운 관객들
 ▲어르신 아코디언팀
 ▲어르신 아코디언팀
 ▲어린이 난타
 ▲어린이 난타
 ▲어르신 연극 ‘어느 봄날’
 ▲어르신 연극 ‘어느 봄날’
 ▲어르신 연극 ‘어느 봄날’
 ▲어르신 연극 ‘어느 봄날’
 ▲어르신 합창단
 ▲어르신 합창단
 ▲어린이 벨리 댄스 팀
 ▲어린이 벨리 댄스 팀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