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이 월성부지의 사용후핵연료 처리대책으로 월성1호기 계속운전(10년 연장) 허가 이후 건식저장시설의 추가건설을 검토할 것으로 밝혀져 파장이 예상된다.

 김태년의원은 10월 8일(월) 교육과학기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월성1호기를 2022년까지 수명을 연장할 경우 2018년이후부터 사용후핵연료 대책이 없다”며, “사용후핵연료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로 계속운전을 허가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김균섭 한수원 사장은 월성원전의 사용후핵연료 대책에 대한 질의응답 과정에서 ‘계속운전 허가신청시 저장시설 추가건설을 전제’했다며, ”허가시 추가건설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답변하였다. 이에 더해 강창순 원자력안전위원장은 ‘현재 저장시설 부분은 계속운전 심사의 검토사항은 아니‘라며 ’계속운전 심사에 사용후핵연료 대책을 조건으로 붙여서 허가하는 방안을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하였다.

 한편 사용후핵연료 중간저장시설이나 영구처분시설은 내년에나 공론화에 착수될 예정이어서, 한수원이 국민적 합의 없이 월성부지내에 사용후핵연료 추가 저장시설을 건설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어왔다. 당장 월성1호기의 수명이 11월로 임박했는데도 불구하고, 한수원은 추가 저장시설 건설에 대한 대책과 국민적 합의를 마련하기보다는 노후원전의 수명연장만 몰두하고 있는 것이다.

 김태년의원은 ”법적으로 월성에는 중간저장시설을 지을 수 없다”며, ”임시저장시설과 중간저장시설은 법적인 규정만 다를 뿐 안전이나 구조에 차이가 없다“고 지적한 뒤 ”저장시설 추가건설이 필요한데, 국민에게 공개도 하지 않고 10년간 수명연장만 생각하고 있다. 사용후핵연료 대책없이 월성1호기의 수명을 연장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