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등산학교(교장 고태우)는 지난 7일 오후, 성남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3년도 운영방안’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성남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등산과 아웃도어 문화 활동을 통한 건강한 생활문화를 보급하고 사후관리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성남시는 남한산성과 청계산은 물론이고 영장산, 불곡산 등 천혜적인 요건을 갖추고 있는 등산의 메카로써 성남등산학교는 자연보호활동을 위한 환경보호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과 청소년을 위한 정신, 신체활동 프로그램 그리고 장애인을 위한 재활 프로그램 등 성남시민의 다양한 계층을 위한 등산 아웃도어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보급하는 사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날 고태우 교장은 웰빙시대를 넘어 힐링시대에 초점을 맞추어 성남시민의 다양한 계층에 맞는 “맞춤형 등산과 아웃도어 프로그램”으로 성남시민과 함께하겠다고 강조하면서 “등산을 통해 정신과 육체가 건강한 시민사회를 만들어 내는데 있어 성남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성남등산학교의 올해 주요사업내용을 살펴보면 남한산성과 청계산 등 현장에서 개인, 단체, 기업, 학교, 사회단체 등을 대상으로 하는 시민건강생활 등산교실을 매월 1~2회 정기적으로 운영하며 등산을 보다 체계적으로 배우고자하는 이들을 위해 정규 등산교실을 열어 전문등산인 배출에 나선다.

또한, 등산로 훼손을 방지하기 위한 자연보호캠페인으로 등산용 스틱을 배제하는 친환경 등산문화 실전운동을 전개하고 성남시민등산대회 개최와 등산동호인의 밤을 개최하여 성남지역 등산인들이 하나되는 이벤트를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등반사고에서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응급처치법으로 심폐소생술을 시연회를 연중진행하며 학교, 단체, 기업, 기관 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도 실시하는데 응급처치 강사의 배출까지 내다보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중으로 개인, 단체, 학교별로 참여할 수 있는 백두대간 종주대를 성남시민과 청소년 등으로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더나가 등산을 통한 다이어트교실과 청소년 산악극기캠프, 힐링캠프, 역사와 문화해설, 야영캠프 등을 개인, 단체, 학교별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데 청소년은 물론이고 학부모, 가족까지 대상으로 기획되어 있다.

성남등산학교는 성남시민을 위한 등산, 아웃도어의 진행으로 매월 1~2회 남한산성, 청계산, 영장산 등에서 근교등산을 진행하며 명산과 오지 탐방으로 설악산, 지리산, 덕유산, 태백산 등에서 매월 1~2회 원정등산도 실시한다.

또한, 특별기획으로 백두대간 구간별 등산과 각 정맥 그리고 100대 명산을 수용하고 섬 등산, 여행, 승마체험, 레프팅, 등산과 역사, 등산과 인문학, 성남시민걷기대회 등을 정기적인 이벤트로 진행한다.

이에 따른 교육은 등산의 기초이론, 체험에서 전문이론, 체험 및 아웃도어 관련 종목에 대한 프로그램으로 △등산역사 △등산보행 △등산호흡 △등산장비 △지도보는법 △등산안내 △응급처치법 △심폐소생술 △암벽기초 △암벽전문 △등산건강 △등산노래 △조난구조 △등산캠프 △극기훈련 △야영활동 △백두대간 등산 등 각 과목별 과정을 진행한다.

노인기관이나 단체의 경우 단기적이며 정기적인 프로그램을 통하는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청소년은 학교나 단체에서 교과내 또는 교과와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데 성남등산학교는 만남과 기획, 확정, 진행을 통해 마무리와 사후관리까지 모든 절차가 마련되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성남등산학교 전화(010-5654-1777 고태우 교장)나 블로그 http://blog.daum.net/green8848 카페 http://cafe.daum.net/green8848 로 문의하면 알수 있다.

한편, 성남등산학교 고태우 교장은 국민생활체육 성남시등산연합회 회장을 지냈으며 한국생활등산문화교육원 원장,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법(심폐소생술) 강사, 산림청 숲체험지도사(등산안내인), 모나미산학회 등산대장, 대한산악여행협동조합 이사, 산림청 등산안내인교육과정 강사, 한국등산연합회 산림등산학교 강사, 푸른산악회 회장, 성남시산악연맹 기술교육이사를 맡고 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