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작가들과 청년작가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 정은숙)이 ‘성남청년작가전3: 조성훈(NewsDiary)’를 선보인다.

성남문화재단은 지난 2015년 성남의 청년작가를 응원하고 지원하기 위한 ‘아트마켓-아트로(路)’ 사업의 파일럿 전시로 ‘성남청년작가: 블루 in 성남’을 진행했으며, 그 중 6명의 작가를 선정해 올해부터 개인전 형태의 ‘성남청년작가전’을 이어오고 있다.

세 번째 청년작가전의 주인공 조정훈 작가는 가천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한 후 가천대 대학원 회화과를 수료했으며, hot1st展(2012, 인사아트센터, 서울), 대한민국 선정작가展(2014, 한전아트센터, 서울), 낙원 가까이 해창展-풍류남도 아트프로젝트(2016, 해창주조장, 해남) 등 여러 전시에 참여하며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해왔다.

이번 ‘성남청년작가전3: 조성훈(NewsDiary)’에서는 일상에서 벌어지는 똑같은 사건을 보지만, 사람들이 각자의 주관적 관점으로 이를 바라고 기억해 각기 다른 해석이 나타나는 것을 이야기한다.

작가는 특히 최근 각종 매체에서 대중의 주목을 받기 위해 자극적인 문구나 이미지를 과다하게 사용하면서, 본래의 내용보다는 그 이미지만 기억하게 되거나 심지어 실제 내용과 관계없는 이미지를 노출해 그 의미가 왜곡되기도 하는 현상에 집중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으로 더 빠르게, 더 방대한 정보를 접하게 됐지만 더 자극적인 것이 아니면 감흥을 느끼지 못하고, 어떤 것이 진실인지도 중요하지 않으며 본인이 보고 싶은 것만 보면서 감정과 공감능력을 상실해 가는 현대인들의 ‘무관심’을 담아냈다.

스페인의 대표축제 산 페르민(Festival of San Fermin)의 하이라이트인 엔시에로(Encierro)를 배경으로 한 조성훈 작가의 2013년 작품 ‘Hey, Why do you look so tired?’에서도 이를 쉽게 느낄 수 있다. 난폭한 소들이 사육장에서 골목길을 지나 투우장까지 달려가면, 천여 명의 사람들이 이 소를 피해 투우 경기장까지 함께 달려가는 엔시에로는 실제 매년 많은 사람들이 부상을 당하거나 목숨을 잃기도 할 만큼 위험하다.

그러나 조 작가는 작품 속에서 난폭한 소를 피하는 사람들의 표정과 모습에서 느껴지는 긴장감과는 대조적으로 화가로 보이는 한 여인이 나열된 그림 도구들 앞에서 무표정한 얼굴로 정면을 바라보고 있다. 이 여인의 표정에서 ‘무관심’을 읽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배가 침몰하고 있는 가운데 서핑을 즐기거나, 집체만한 고릴라를 옆에 두고 한가롭게 사진 촬영을 하는 사람들 등 작품 곳곳에서 진실에 무관심해지는 사람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지는 자극적인 기사제목과 이미지들, 그리고 진실이 무엇인지는 들여다보지도 않은 채 눈길을 사로잡는 것만 선택해 보는 현실 속의 우리들을 한번쯤 돌아보게 할 ‘성남청년작가전3: 조성훈(NewsDiary)’은 오는 8월 21일까지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 반달갤러리에서 무료로 만날 수 있다.

(오전 10시~18시 / 월요일 휴관 / 수요일 20시까지 연장개관)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